본문 바로가기
세계 예술

음악 예술 - 뮤지컬의 역사와 특징, 인기 순위 TOP 5, 한국 뮤지컬 문제점 및 후기

by O고라니O 2024. 4. 10.
반응형

음악 예술에 대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음악의 한 종류인 뮤지컬의 역사, 유명 작품,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은 어떤 것인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접한 뮤지컬과 글쓴이가 경험한 뮤지컬의 본 고장 미국 뉴욕의 브로드웨이 에서의 뮤지컬 관람 사진도 첨부해 볼 예정입니다.

 

1. 뮤지컬의 역사와 특징

뮤지컬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의 무대 예술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무대 예술에서 음악과 춤이 함께 사용되며 이것이 뮤지컬의 뿌리이자 시초입니다. 뮤지컬은 음악과 연극이 결합된 형태로 노래, 춤, 연기가 합쳐져 만들어진 공연 양식입니다. 형태는 오페라와 비슷하지만 오페라에 비해 클래식, 팝, 댄스, 재즈, 힙합 등등 다양한 음악의 형태를 추구하기도 하며, 춤 또한 현대무용, 전통무용, 댄스, 아이돌 댄스까지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하고 자유롭게 사용한다는 점에서 뮤지컬 만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뮤지컬은 대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 작품입니다. 뮤지컬은 대중적인 소재부터, 영웅 이야기, 유명한 작가의 소설의 내용을 주제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20세기 이후 뮤지컬은 화려한 스케일의 뉴욕 브로드 웨이와 전통의 영국 웨스트엔드가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대사보다는 노래가 이어지는 특징이 있으며, 오스트리아의 경우 유명한 작품인 <엘리자벳>, <모차르트>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작들이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뮤지컬의 역사와 특징

2. 뮤지컬 인기 순위

전 세계 통틀어 뮤지컬 인기 순위 TOP 5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라이온킹, 오페라의 유령, 맘마미아, 캣츠, 위키드 이렇게 5위까지 선정해 보았습니다. 한번쯤은 들어보고, 직접 관람해 본 사람도 꽤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쓴이 또한 뮤지컬의 본고장 브로드웨이에서 라이언 킹을 관람한 경험이 있습니다. 나머지 공연도 직접 관람할 계획이기도 하고, 유명한 이 작품들은 뮤지컬뿐만 아니라 영화, 책으로도 이미 발간되었고,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OP5에 이러한 작품들이 차지했다는 것은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뮤지컬은 배우의 연기뿐만이 아니라 노래실력, 무대장치, 분장, 의상, 음악, 등등 다양한 요소의 집합체로 이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 었을때 가장 아름다운 공연이 만들어집니다. 오랫동안 상위권을 차지한 이 5 작품들은 이 다양한 요소들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었고, 작품의 인물에 맞는 배역 선정 또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였을 것입니다. 5 작품들을 간단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2-1. 라이언킹

글쓴이는 라이언 킹은 어린아이들만 보는 뮤지컬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브로드 웨이에서 라이언 킹을 보고 너무 놀랐습니다. 아프리카 사파리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작품은 다양한 분장을 통해 동물을 표현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무대연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너무 놀랍게도 입이 벌어질 만큼의 표현력을 보고 뮤지컬의 본고장 답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던 공연이었습니다. 주인공 심바 목소리 또한 잊히지 않습니다.

2-2. 오페라의 유령

이미 책, 오페라 로 유명한 이 작품은 사랑과 갈등을 주제로 한 작품입니다. 오페라 같기도 한 이 작품은 실제 관람해보지 못했지만, 책으로, 영화로 접했던 만큼 쉽지만은 않은 주제입니다. 파리의 오페라 극장에 출몰하는 유령 이야기와 그가 사랑하는 크리스틴과의 사랑과 갈등을 그린 공연입니다. 이 공연에 등장한 음악 또한 굉장한 유명합니다.

2-3. 맘마 미아

영화로 제작되고, 실제로 영화속 주인공 또한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작품이며, 음악 또한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유명한 작품입니다. 실제 가수인 ABBA의 히트곡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작품이며, 경쾌한 음악과 춤으로 많은 사람들을 기분 좋게 만드는 유쾌한 작품입니다.

 

2-4. 캣츠

캣츠 또한 라이언 킹 만큼의 분장실력으로  큰 화제를 모은 작품이며, 실제 주인공이 고양이인 만큼 무대 연출 또한 고양이에 비해 모든 것이 크게 만들어져 실제 현실 세계를 반영한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배우들의 손짓, 몸짓, 표정 하나하나 인간이 고양이가 된다면 저런 모습일까?? 생각할 정도의 섬세함을 보여주었습니다.

2-5. 위키드

위키드는 오즈의 마법사 실제 마녀들을 소재로 한 작품입니다. 오즈의 마녀들인 엘피파는 어둠의 마녀로 오해받지만, 그녀의 진정한 선한 마음과 용기를 통해 오즈의 땅을 바꾸어 나가는 이야기를 그려낸 작품입니다.

 

이러한 작품들이 긴 시간 인기를 얻는 이유는 감동적인 스토리, 화려한 무대, 실제를 방불케하는 분장, 웅장하고 화려한 음악, 다양한 캐릭터와 연기, 이러한 전통이 관객들에게 많은 감동을 주며 오랜 시간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고 생각합니다.

3. 한국 뮤지컬의 문제점

한국의 뮤지컬 또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공연 환경, 인적 자원, 사건 사고 등이 있습니다. 차례로 이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3-1. 공연 환경

한국 뮤지컬의 공연환경 이라면 전문적인 공연장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예전에 비하면 많은 공연장이 생겨났지만, 영국이나 미국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2000년대 이전에는 세종문화회관이나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국립극장 등 대규모 공연장에 비싼 돈을 내고 빌려야 했고, 이러한 공연장을 대여하는데 비용은 고스란히 관람객들의 티켓 비용으로 충당하게 되면서, 비싼돈을 지불해야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오페라의 유령 공연이 큰 인기를 얻으며 많은 뮤지컬 관계자들의 숙원이었던 뮤지컬 전용 공연장 설립이 시작되었고, 충무아트홀이나 블루스퀘어, 코엑스 아티움이 개관하면서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뮤지컬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뮤지컬 전용극장이라 할 만한 전용관이 없다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3-2. 인적 자원

우리나라의 뮤지컬 배우는 따로 정해져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 공연의 주인공은 티브이에서 보는 유명한 배우가 배역을 맡는 경우가 흔합니다. 뮤지컬 배우가 되기 위해 대학의 뮤지컬 학과가 신설되고 전문대학이 많이 늘었지만 대부분 배우들의 임금이나 복지는 최상위권 배우를 제외하고는 턱없이 낮은 수준입니다. 배우는 정규직이라는 개념이 없이 작품별 계약을 하기에 작품이 없는 경우, 대사가 없는 경우도 있고, 4대 보험 적용을 못 받는 배우들도 많이 있습니다. 뮤지컬 자체가 상업적인 목적이다 보니, 많은 관람객을 끌어모아야 하고,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 유명배우나 아이돌 배우를 선택하면서 뮤지컬을 전공하고 노력해 온 배우들은 뒤로 밀려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들은 학원강사나 다른 직업을 갖고 생계를 이어 나가기도 합니다.

3-3. 문제점 및 사건사고

뮤지컬은 국내 장르에서 사건사고가 적지 않은 장르입니다. 비싼 티켓값으로 일반 대중들에게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관객과 소통해야 하는 특성상 너무 큰 공연장에 배우의 얼굴이 보이지 않을 만큼 저 멀리서 공연을 즐긴다는 것은 매력이 없습니다. 가까이서 배우들의 표정, 눈빛을 공유하며 관람하기에는 티켓 가격이 너무 비싸고, 관람객을 끌기 위해서 유명배우, 아이돌 배우를 섭외하는 과정에서 너무 비싼 캐스팅 비용으로 막상 뮤지컬 회사 입장에서는 적자가 생기고,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스타배우가 나오는 회차에 더 비싼 티켓을 판매하고, 그렇지 아닌 회차에는 좀 더 낮은 단가를 적용하여 젊은 층의 유입을 늘리며, 새로운 배우를 발굴하는 계기로 만들 수 있는 방법도 고안해 볼 수 있습니다.

 

4. 뮤지컬 관람 후기

한국에서 블루스퀘어라는 곳에서 레베카라는 작품을 관람했었고, 뮤지컬의 본고장 뉴욕 브로드 웨이에서 라이언 킹을 관람한 글쓴이 입장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공연장 크기였습니다. 한국은 2층 3층 높이의 엄청 크고 웅장한 공연장에서 진행했었고, 처음 본 공연이었지만 VIP 좌석을 택했고, 절대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었습니다. 큰 공연장에 저 멀리서 스크린을 통해 본다면 뮤지컬 관람에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뉴욕의 브로드 웨이는 거리가 공연장 전체인 만큼 소규모라 처음엔 조금 놀랐었습니다. 미국인데 본 고장인데 왜 이렇게 작지?? 하는 생각이 컸었지만, 오히려 작은 공연장에서 좀 더 가까이 피부로 느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두 나라와 공연장 차이는 있었지만, 어디가 더 좋다는 생각은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