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과 중국 : 2세기부터 13세기까지 간단히 소개합니다. 동양을 하나의 큰 카테고리로 묶어 간단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동양 미술의 특징은 각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종교와 함께 중국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특히 불교가 중국 미술에 많은 영향력을 주었고, 그 영향력이 주변 국가에도 나타났습니다. 어떤 영향력을 주었는지 아래 글에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방 미술의 특징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던 상황을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서양 사람들의 정신을 사로잡았던 위대한 종교는 동방에서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살펴보는 것이 흥미로운 일입니다. 7세기와 8세기 그 이전 시대를 휩쓸어버리고 이집트, 페르시아, 북아프리카, 메소포타미아, 스페인을 정복한 중동의 종교인 이슬람교는 기독교 보다 훨씬 엄격했으며, 우상을 만드는 것이 금기였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예술을 억압할 수는 없었습니다. 인간의 형상을 그리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던 시기 대신에 다양한 문양이나 형태 자체의 아름다움을 그리는 것에 상상력을 발휘했습니다. 그 예로는 아라베스크(arabesque)라고 알려진 정교한 레이스 장식 같은 것입니다.
알함브라 궁전에 각양각색의 장식 문양이 그 증거입니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들은 중동의 양탄자를 통해 이러한 신비로운 문양에 익숙할 것입니다. 정교한 디자인과 풍부한 색채가 돋보이는 작품들은 현실 세계에서 환상의 세계로 생각을 돌리려 했던 것입니다. 후기 몇몇 종파들은 형상의 금지 문제를 덜 엄격하게 적용했으며, 종교와 관련이 없는 경우 인체와 인물을 그리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14세기 이후 페르시아와 그 후에 무굴왕조 때의 인도에서 제작된 우화, 역사, 연애 등을 묘사한 그림들은 그 당시 화가들이 얼마나 문양이나 디자인에 국한되어 그림을 그렸는지 잘 드러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페르시아의 연애 이야기에서 발췌한 달빛 아래 정원의 그림에는 비잔틴 미술에서처럼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묘사가 거의 없고, 인물과 꽃, 나무 들은 종이로 붙여놓은 듯 입체감이 없는 모습입니다.
2. 중국의 미술
중국에서는 종교가 미술에 끼친 영향이 이슬람의 경우보다 훨씬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중국의 미술은 최소 5000년에 걸쳐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주로 청동 주조 기술이 뛰어나 고대 청동 제기 중에는 몇천년을 거슬러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사실 외에 미술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1세기 전후로 이집트인들처럼 매장 풍습이 생겨났고, 그 묘실에서는 당시의 생활과 풍습을 반영하는 장면들이 생생히 그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장면들에서 중국인들은 둥근 곡선을 중요시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 들은 그레고리우스 대교황이 가지고 있던 사상과 유사한 미술관을 가지고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도덕적 규범을 모범으로 사람들에게 보였으며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는 그림에는 4세기 화가 고개지 가 그린 여사잠도(女史箴圖)라는 작품입니다. 남편이 부인을 부당하게 나무라는 장면인데, 가정 안에서의 교훈을 보여주는 목적으로 그린 그림으로 물결친 듯한 선이 딱딱함 없이 부드러운 운동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 미술을 가장 자극했던 종교는 불교의 영향이 큽니다. 불교의 승려나 고행자들은 놀랄 만큼 사실적인 조상으로 표현되었으며, 실제 형태를 왜곡시키지 않고, 하나로 융합하고 있습니다.
3. 불교가 중국 미술에 끼친 영향
불교는 그림에 대해 새로운 접근을 도입시키며 미술가의 업적을 매우 존중했으며, 고대 그리스나 르네상스 시대의 유럽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그림 그리는 일을 천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며, 영감을 받은 시인과 동등한 위치라 생각했습니다. 동양의 종교는 명상, 선(禪)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가르쳤습니다. 중국의 종교 미술은 기독교 미술이 특정한 교리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었다기보다는 명상의 실천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하나의 진리에 대해 마음속에 정착시키고 여러 시간 심사숙고하여 그 본질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동양인들에게는 이러한 정신적 훈련인 올바른 명상이 서양 사람들이 육체적인 운동이나 스포츠에 부여하는 것보다 훨씬 큰 중요성을 부여했습니다. 이러한 명상의 훈련을 위해 산과 물을 그리기 시작했으며, 보물 상자에서 꺼내듯 조용한 시간에 꺼내어 감상하거나 음미했습니다. 12세기 13세기 중국의 산수화의 위대한 걸작들이 그러한 것입니다. 이는 참을성 부족한 유럽인들은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마치 중국인이 서양의 육체적인 훈련을 몰랐던 것처럼 말입니다. 중국 미술가들은 소재를 찾기 위해 밖으로 나가지 않고, 조용히 명상과 정신 집중이라는 색다른 방법으로 그들의 예술을 익혔습니다. 직접적으로 자연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유명한 작가들의 작품을 보고 탐구하며 그리는 법을 터득했습니다. 이후 비로소 직접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 사색하고 마음에 담으며, 집으로 돌아와 그 이미지를 하나로 결합하여 그림으로 나타내었습니다. 세세하고 현실적인 형태보다는 감흥에 의존하여 그렸으며, 유럽인들은 그것을 느끼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자연에서 몇 개의 단순한 주제를 선정해 그것을 절도 있게 전개해 나가는 중국 미술의 방법은 감탄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모든 유형들이 공식처럼 나타나도 전통에 의해 고정되어 가며 자시의 영감에 의지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8세기 서양 미술의 업적을 새로 접하면서 비로소 일본 미술가들은 새로운 주제에 전통적인 동양화 방식들을 응용하기 시작하면서 서양미술에도 값진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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