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예술

서양 미술의 역사와 시대 별 특징

by O고라니O 2024. 3. 3.
반응형

유럽여행하다 보면 가장 큰 아쉬움이 남는 부분 중 하나인 미술관 및 박물관을 다녀오면,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서양 미술에 대한 역사와, 시기별 특징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1. 서양 미술의 역사 와 선사시대 특징

서양 미술의 발생지는 현재의 유럽과 중동지역, 서부와 남부 러시아를 기준으로 북아메리카 지역까지 확장됩니다. 동양 미술과는 큰 차이를 보이며, 여러 문명과 교류를 거쳐왔고, 고대 기원전 4만년 전까지 올라가며, 조각품과 동굴벽화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다만, 정확한 제작연도를 추측하기 힘들고, 어떤 민족이 제작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서양 미술의 역사를 설명할 때, 각 시대의 역사적 사건들, 그로 인한 파장이 대단히 컸습니다. 서양 미술의 역사는 이미 역사가 시작되고 오래 지나고 나서 쓰이기 위해 시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나 스핑크스 같은 고대 유명한 건축물을 남긴 것은 이집트 문명 시절 거대한 조각상으로 왕과 신을 표현 하기도 했습니다. 종교적인 목적으로 제작된 작품들이 르네상스 시기까지 대부분이었으며, 그 이후 큰 발전과 변화를 맞이하기도 했습니다.  이 후 르네상스를 거쳐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근대미술, 인상주의, 그리고 현대미술까지 이어지며, 20세기 이후 미술은 포스트모더니즘 성격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선사시대는 문자 기록이 없던 시대이며, 호모 사피엔스가 기원전 4만년 전에 등장한 후 인류는 최초의 미술 형태를 이루는 돌 조각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서양 미술에서 선사시대는 역사상 최초로 인류의 문화와 예술적 표현이 발견되는 시기이며, 선사시대는 석기시대, 인류의 초기 문명이 출현하기 시작한 청동기시대 그리고 철기시대로 나뉘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죽은 짐승의 뼈, 동굴의 벽에 그려진 벽화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술 작품은 관상용, 치장을 위한 것이 아니라 종교적이거나 교육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시기별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서양 미술 선사시대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 벽화 <들소>

 

① 석기시대

인류 초기 역사이며, 주로 돌 기구와 돌조각으로 만들어진 시기입니다. 대부분의 작품이 조각 입니다. 또한, 미술품뿐만이 아니라 사냥이나 식량 획득에도 사용 되었고, 일상생활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가끔 종교적인 의식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동굴 벽화는 프랑스의 라스코 동굴, 스페인의 알타미라 동굴 등에서 발견된 벽화이며, 벽화의 주제는 사냥, 신앙, 동물, 일상생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대부분 자연 소재를 이용했고, 주로 돌, 조개 등 이였습니다. 색소 또한 사용하였고, 주로 검은색이나 붉은색 위주로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작품들로 이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인 측면을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② 청동기 시대

석기시대보다 한단계 발전한 단계로 석기나 돌에 비해 다양한 작품들이 금속을 이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주로 청동은 무기나 도구를 만들어가 예술작품에 사용되었고, 덕분에 좀 더 다양한 형태의 작품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리스 신화의 신과 영웅들의 조각상들이 많이 만들어졌고, 동물이나 인간의 형상이 현실적으로 재현한 조각상들이 많이 제작 되었습니다. 또한 금속 공예나 도자기 공예가 발달하면서, 다양한 모양과, 다양한 무늬의 그릇의 작품이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동굴 벽화와 돌 조각들이 발전했고, 주제는 비슷하게 종교, 사냥, 신화 등등 다양해지면서 색감과 기법이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③ 철기 시대

철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농업사회, 도시 문명이 발전하는 시기를 철기 시대라 말합니다. 선사시대의 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금속으로 만들어진 도구, 장식품, 무기 등이 많이 생산되며, 철의 강도를 조절해 좀 더 다양하고 복잡한 작품들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도자기 기술이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저장 용기가 생겨나고, 종교적인 의식이나 생활의 일부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동굴 벽화와 돌 조각은 이어졌으며, 예술작품들 대부분이 사회적인 행사나 종교적인 행사에 사용했으며, 철기시대는 문화와 종교적인 신념을 반영하는 기술적 발전의 시기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