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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예술

서양 고대 미술사

by O고라니O 2024.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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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포스팅한 선사시대 미술사에 이어 서양 고대 미술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대 미술은 이집트 미술, 메소포타미아 미술, 그리스, 로마 미술로 나뉘어 볼 수 있습니다. 그리스, 로마 예술은 너무 잘 알고 있지만,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는 흔히 우리가 배웠던 고대 문명의 발상지로 알고 있습니다. 미술에서 또한 고대 미술의 발상지나 다름없는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미술의 역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집트 미술

고대미술 중 하나인 이집트 미술은 영적인 성격과 신비로운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의 벽화나 조각상은 흔히 신화적인 이야기와 신성한 행사를 다루고, 이를 통해 인간의 삶과 죽음, 부활 같은 영적인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그렇게 신성한 공간인 묘지나 신전에 풍부하게 표현 되었습니다. 가장 흔한 예로는 이집트 피라미드입니다. 하늘 높이 치솟아 있는 피라미드는 왕이 다시 신에게로 돌아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이집트인 들은 육체의 보존만으로 충분치 않다 생각했고, 왕과 닮은 형상을 보존할 수 있다면, 왕이 계속해서 영원히 살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처음에는 왕만이 행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왕실의 귀족들, 지체가 있는 사람들까지 미라와 형상을 안치하고 그들의 영혼이 안치 할 수 있는 값진 무덤을 만들도록 명령하기도 했었습니다. 이집트 미술의 특징이라 함 자연에 대한 예리한 관찰력의 결합, 기하학적인 규칙성이 이집트 미술의 특징을 형성합니다. 벽면을 장식한 부조와 회화에서 잘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이집트 미술가들은 아주 다른 방법으로 실생활을 표현했습니다. 그들은 아마도 아름다움보다는 완전함을 중요시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모든 것을 아주 분명하고 영원히 보존하는 것이 그들의 과업이었고, 결국 그림은 지도를 제작하듯 그려졌습니다. 이집트인 들은 한순간에 보이는 모습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알고 있는 상황, 지식에 기반하여 그렸습니다. 우두머리를 하인보다 크게 그렸고, 엄청난 지식으로 그림으로 새의 종을 확인 할 수 있을만큼 날카로운 안목을 가졌습니다.  이집트 미술의 가장 위대한 점은 한가지 법칙에 따라 모든 조각, 회화, 건축의 형식들이 배치된 것처럼 보인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3천 년 이상 지속되었고, 이집트 미술은 거의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잠시 새로운 왕조 시대가 오고, 변화의 바람이 부는 듯했으나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게 되었고, 현재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유물들도 대부분 이 시기의 것입니다.

2. 메소포타미아 미술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의 계곡을 의미하는 메소포타미아 의 예술은 이집트 미술보다는 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점토와 벽돌로 만들어졌고, 유약으로 벽화를 그렸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풍화작용으로 사라져 버렸기 때문입니다. 이집트는 석재로 만든 반면에, 메소포타미아는 채석장이 없었기 때문에 그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들 또한 종교적인 주제와 전투장면, 신화 이야기를 작품에서 주로 다루었습니다. 이들은 전쟁에 패배한 종족들과 빼앗은 전리품에 대해 기록하는 전승비를 세우도록 하는 것이 그들만의 관례였습니다. 메소포타미아 미술은 이집트 미술보다는 비교적 덜 알려져 있습니다.

3.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고전주의와 헬레니즘 주의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고전주의는 이념의 하나로, 역사상 중요한 문화적 유산 중 하나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문학, 정치, 예술,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한 아이디어와 가치관을 말합니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서구 문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고, 현대에 와서도 지속해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철학적으로는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등의 사상이 중요한 영향을 끼쳤고, 예술적으로는 건축, 회화, 극, 조각 등의 분야에서 이상적인 아름다움과 조화를 추구했습니다. 특히 조각이나 건축에서 균형감과 고딕 주의적인 모습을 강조했고, 인물 조각에서는 근육의 섬세함과 자연스러운 비례를 중요시했습니다. 보통 그리스 신화와 전설에서 영감을 얻었고, 신들과 영웅들의 이야기. 전쟁의 승리 등이 주요 주제였습니다.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가 고전주의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현대 민주주의의 기반이 되는 원리들 중 일부가 여기서 유래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그리스 고전주의 미술은 정치와 예술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유산으로 남아있습니다.

그리스 헬레니즘은 기원전 4세기부터 기원전 1세기까지를 말하며, 고전주의를 기본 토대로 다른 문화가 혼합된 형태를 띄게되었습니다. 고전주의 시대에 도시국가의 모습이 강했다면, 헬레니즘 시기에 이러한 도시국가(폴리스)의 힘이 약해지면서, 넓은 영토를 지배하는 제국이나 왕국이 생겨났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언어적, 인종, 문화적인 요인들이 혼합되면서, 다양한 사회적 구조가 형성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헬레니즘 시대는 그리스 문화의 확산과 융합을 가장 잘 보여주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변화가 전 세계 역사에 영향을 끼쳤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 시기의 미술에서 조각은 아름다움과 균형을 이루면서도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고, 현실적인 표현이 더해졌습니다. 회화에서는 새로운 주제인 풍경, 신화, 인물 등의 다양한 주제로 그림을 그리게 되었으며, 건축에서는 더 화려하고, 웅장한 양식이 등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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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주의와 헬레니즘의 차이

4. 로마 미술

그리스 고전주의를 본받아 고대 로마의 제국 시대에 형성되었습니다. 로마 고전주의 시대는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같은 황제들이 통치했고, 황제가 중심이 되어 제국을 통치했습니다. 로마는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받았지만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현대에 와서도 많은 업적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건축에 있어서는 아치의 사용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로마인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가져다가 자신들의 필요에 맞게 응용하는 것이 로마인들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조각에서도 미화시키기 보다는 역사적 인물들의 전투 장면들 조각했으며, 회화에서는 벽화나 모자이크로 표현을 하였습니다. 그리스 고전주의에 실용성과 현실주의를 반영한 것이 로마의 고전주의라 볼 수 있습니다.

로마의 헬레니즘 주의는 고전주의와 비슷해 보이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고전주의는 공화 제적 특징을 가졌지만, 헬레니즘은 독재나 왕국의 형태로 통치되었고, 문화적으로 고전주의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해 발전시켰지만, 헬레니즘은 그리스의 것을 그대로 직접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건축에서도 로마는 대형 아치와 돔을 이용한 자신만의 독특한 건축물을 만들어냈으며, 대표적으로 콜로세움과 판테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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